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풋살 규칙 및 규정: 종합 안내서

by sportpulse 2024. 6. 28.

풋살은 더 작고 단단한 실내 코트에서 진행되는 독특하고 빠른 속도의 축구 변형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축구와는 다른 일련의 규칙과 규정에 의해 관리됩니다. 이 가이드는 풋살의 규칙 및 규정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하며 전통적인 축구와의 주요 차이점을 강조합니다.

풋살 개요

1. 경기장
크기: 풋살 코트는 전통적인 축구장보다 작으며 일반적으로 길이 2542m, 너비 1625m입니다.
표면: 축구에서 사용되는 잔디나 인조잔디와 달리 나무나 인조재료 등 표면이 단단합니다.
마킹: 코트에는 페널티 지역, 골 지역, 센터 서클 및 코너에 대한 표시가 포함됩니다.

 

2. 공
크기 및 무게: 풋살에서는 기존 축구공에 비해 더 무겁고 바운스가 적은 더 작은 크기의 size 4 공을 사용합니다.
바운스: 바운스가 줄어들어 볼 컨트롤과 근접전 플레이가 향상됩니다.

 

3. 팀 구성
선수 수: 각 팀에는 골키퍼를 포함하여 코트에 5명의 선수가 있습니다.
교체: 무제한 교체가 허용됩니다. 즉, 플레이어는 플레이를 중단하지 않고도 게임에 들어가고 나갈 수 있습니다.

 

4. 게임 기간
경기 시간: 풋살 경기는 전반전 20분, 전반전 10~15분으로 구성됩니다.
시간 기록: 공이 아웃 오브 플레이일 때마다 시계가 멈춰서 20분의 플레이 시간이 완전히 채워지도록 합니다.

 

5. 플레이 시작 및 다시 시작
킥오프: 게임은 센터 서클에서 킥오프하면서 시작됩니다.
킥인: 풋살에서는 스로인 대신 사이드라인에서 킥인을 사용합니다.
골 클리어런스: 골키퍼는 골킥 대신 던지기로 플레이를 다시 시작합니다.

 

6. 파울 및 부정행위
누적 파울: 팀은 전반전당 5개의 파울을 누적하여 페널티를 받습니다. 6번째 파울 이후에는 상대 팀에게 두 번째 페널티 마크에서 직접 프리킥이 주어집니다.
옐로우 카드 및 레드 카드: 전통적인 축구와 마찬가지로 선수들은 위법 행위에 대해 옐로우 카드와 레드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레드 카드를 받으면 선수가 퇴장당하고 팀은 2분 동안 또는 상대 팀이 득점할 때까지 한 명 적은 선수와 경기를 해야 합니다.

 

7. 프리킥 및 페널티킥
직접 및 간접 프리킥: 풋살에서는 직접 프리킥과 간접 프리킥을 모두 인정합니다. 
페널티 킥: 페널티 지역 내에서 범한 파울에 대해 주어지며 골라인에서 6m 떨어진 페널티 마크에서 이루어집니다.

 

8. 골키퍼
제한 사항: 골키퍼는 공을 배급하고 다른 선수가 공을 터치할 때까지 공을 다시 터치할 수 없습니다. 또한 공을 소유하고 있을 때 공을 다른 선수에게 건네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단 4초입니다.
포지셔닝: 골키퍼는 페널티 지역 내에서 공을 핸들링해야 합니다.

 

9. 오프사이드 규칙
오프사이드 없음: 기존 축구와 달리 풋살에는 오프사이드 규칙이 없으므로 보다 유연하고 지속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10. 점수
골: 공 전체가 골포스트 사이와 크로스바 아래 골라인을 통과하면 득점이 됩니다.
무승부 게임: 경기가 무승부로 끝날 경우 경기 규칙에 따라 연장전이나 승부차기를 통해 승자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 축구와의 주요 차이점

코트 크기 및 표면: 더 작고 단단하여 더 빠른 플레이와 더 긴밀한 볼 컨트롤을 촉진합니다.

공: 더 작고 탄력이 적어 드리블 및 패스 능력이 향상됩니다.

플레이어 수: 플레이어 수가 적어 더욱 빠고 전략적인 게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선수교체: 무제한이며 계속 진행되며 게임을 역동적으로 유지합니다.
라인아웃: 스로인 대신 킥인, 골라인 아웃시 골레이로 던지기로 경기 재개합니다.
파울: 누적된 파울이 직접 프리킥으로 이어집니다.
오프사이드 규칙: 오프사이드 규칙이 없어 더 공격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맺음말

풋살의 독특한 규칙은 기술, 속도, 전술적 플레이를 강조하는 게임을 만들어내며, 이는 축구의 매력적이고 인기 있는 변종입니다. 풋살은 축구 게임이 성립되기 위한 조건들이 완화된 형태의 스포츠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접하기 쉬운 생활체육 일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가벼운 이러한 규칙을 이해하면 플레이어와 팬 모두가 게임에 대한 감상과 즐거움을 높일 수 있습니다.